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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 요약
- 20대 신차 등록 비중 5.7% → 2016년(8.8%) 대비 3.1%p ↓
- 30대 비중 19.5% → 2016년(25.9%) 대비 6.4%p ↓
- 60대 비중 18.0% → 2016년(9.6%) 대비 두 배 가까이 ↑
- 70대 비중 4.5% → 2016년(2.8%) 대비 1.7%p ↑
- 공유차·모빌리티 확산·높은 신차 가격이 20·30대 감소 주원인
1️⃣ “차는 필수 아냐” 20·30代의 신차 이탈
- 20대: 올해 상반기 신차 등록 2만9,066대(5.7%)
- 30대: 9만9,611대(19.5%)
- 2016년 대비 두 세대 모두 20%대↓ 추세
- 공유차, 대중교통, 전동킥보드 등 모빌리티 선택지 확대
코멘트
“내 차가 아닌 ‘내 마음대로 차’가 대세야. 렌트·구독 모델이 돈도 아끼고 귀찮음도 없지!”
2️⃣ “운전은 활력!” 고령층의 新(신)트렌드
- 60대: 9만2,123대(18.0%) → 두 배 가까이 증가
- 70대: 2만3,010대(4.5%) → 고공행진
- 은퇴 후 경제활동 지속, 삶의 질 위해 신차 구입
- 면허 반납 권장에도 고령층 수요는 견고
코멘트
“인생 2막, 차 한 대로 자유 누리려는 브로들! 액티브 시니어의 시대 온 셈이야.”
3️⃣ 왜 20·30代는 차를 멀리하나?
- 비싼 신차 가격
- 수입·전기차 가격대 상승
- 공유·구독 서비스 확대
- 카셰어링, 월 구독형 렌트
- 도심 주거 패턴 변화
- 대중교통·킥보드·자전거 사용 편리
- 환경 의식 강화
- 탄소 배출 감축 트렌드
4️⃣ 브랜드·정책 대응 전략
- 브랜드:
- 20대 전용 경차·소형 EV 구독 출시
- 디지털 UX 개선, 온라인 맞춤 추천
- 정부·지자체:
- 공유차 충전 인프라 확대
- 청년 모빌리티 바우처 제공
- 딜러·렌트사:
- 유연 구독 요금제, 단기 이용권 강화
- 60·70대 대상 시니어 특화 상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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