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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뉴스

🚗 정부, 자동차보험 수리비 절감 위해 ‘품질인증부품’ 사용 유도

by 그래도동 2025.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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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자동차보험 수리비 절감 위해 ‘품질인증부품’ 사용 유도

정부가 자동차보험 수리비 부담을 줄이고 부품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품질인증부품 사용 확대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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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자동차보험 수리비 부담을 줄이고 부품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품질인증부품 사용 확대에 나섰습니다. 기존 자동차 제작사 부품(OEM) 위주의 고비용 수리 관행을 개선하고,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며 경제적 유인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합니다.


🔧 ‘품질인증부품’이란?

  • OEM 부품보다 저렴하지만 동일한 품질과 성능을 갖춘 신규 부품
  • 국토부 지정기관(한국자동차부품협회) 인증
  •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사후 관리로 내구성·안전성 확보
  • 국내 생산 또는 해외 인증 수입품 활용

📉 왜 도입되었나?

문제점 영향
OEM 부품 중심 수리 자동차보험 수리비 상승, 보험료 인상 유발
소비자 선택권 제한 비용 효율적 수리 어려움, 부담 가중
인증부품 외면 자동차부품산업 경쟁력 약화
 

정부는 지난해 자동차관리법 개정(2023년 2월)으로 품질인증부품을 정식 수리부품으로 인정했지만, 실제 수리에서는 잘 활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었습니다.


🛠️ 정부의 새 대책 핵심 정리

개선 내용 주요 내용
소비자 선택권 강화 소비자가 원하면 OEM 부품 수리 가능 (특약 가입 자동·무료)
신차 OEM 우선 사용 출고 후 5년 이내 차량은 OEM만 사용 (시세하락 손해 보상 적용 대상)
사용 부위 제한 외장 부품만 품질인증부품 사용 허용 (범퍼·펜더·보닛 등)
브레이크·조향장치 등 주요 부품은 제외
경제적 유인 제공 인증부품 사용 시 OEM 부품가의 25% 별도 지급 혜택
관리·감독 강화 금융감독원국토부 중심으로 인증절차 정비·감독 강화
 

🧩 무엇이 바뀌나?

  • 소비자는 더 저렴하면서도 안전한 부품을 선택할 권리를 갖게 됨
  • 보험사는 수리비 절감 → 보험료 인상 압력 완화 가능
  • 자동차 부품 산업은 인증부품 시장 활성화 → 경쟁력 확보

💬 전문가 한마디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소비자의 부품 선택권을 보장하면서 품질인증부품의 신뢰도 제고와 유인책을 병행해 수리비를 합리화하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소비자가 알아야 할 팁

  • 보험사에 “OEM 부품으로만 수리해 주세요” 요청 가능 (별도 특약 불필요)
  • 5년 이내 신차는 자동으로 OEM 부품 사용
  • 외장 부품만 인증부품 사용되므로 주요 부품 걱정은 NO
  • 인증부품 사용하면 현금 혜택 추가 (25%)

소비자에겐 경제적 혜택, 산업에는 공정 경쟁의 기회, 보험업계엔 비용 절감의 길
→ 이번 조치는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착한 보험 수리 개혁'의 첫걸음입니다.

 

출처:

https://v.daum.net/v/20250805195305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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